//구글 애널리틱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엘링 홀란드 이적썰에 관한 6가지 팩트 체크(계약 기간, 국적, 연봉, 바이아웃, 후원사, 에이전트)

축구 썰 SSuL

by 풋볼SSul 2021. 1. 2. 22:09

본문

반응형

1. 계약 기간

 

엘링 홀란드(Erling Haaland)는 아직 도르트문트(Dortmund)와 4년(2024년 12월 31일 만료)이라는 계약 기간이 남아 있다. 원론적으로는 4년이라는 계약 기간 때문에 홀란드가 다른 팀으로 이적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앞으로 이적시장이 열릴 때마다 홀란드의 이적설은 쏟아질 예정이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이적한다면 어떤 곳이 될지 요소들을 되짚어보겠다.

 

 

 

2. 바이아웃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엘링 홀란드에게 이적 허용 조항이 있다는 소문들이 무성하다. 즉, 일정 금액만 지불하고 선수가 동의하기만 한다면 이적이 성사되기 때문에 긴 계약 기간에도 불구하고 이적설들이 도는 것이다. 하지만 바이아웃이 발동되는 시기와 금액에 대해선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가디언(Guardian) 소속 파브리치오 로마노(Fabrizio Romano) 기자의 주장에 따르면 2022년 여름부터 75m 유로(약 67m 파운드)의 금액을 지불하면 이적이 성사될 수 있다고 한다.

 

 

 

3. 국적

 

홀란드의 고향은 잉글랜드 리즈(England Leeds)이지만 조국은 노르웨이(Norway)다. 고향팀이기 때문인지 선수는 리즈의 열렬한 팬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성사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다만 국적과 이적설이 관계가 있는 이유는 같은 국적의 올레 군나르 솔샤르(Ole Gunnar Solskjaer)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chester United)의 감독이기 때문이다.

 

 

 

 

 

 

솔샤르와 홀란드는 이미 노르웨이의 몰다(Molde)에서 사제지간의 연을 맺은 적이 있다. 그 인연을 바탕으로 Manchester United는 19/20 시즌 겨울 이적시장에서 이미 홀란드를 노렸었지만 결국 영입에 실패했다. 하지만 솔샤르가 Manchester United의 감독으로 부임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이적 링크가 돌 듯하다.

 

 

 

4. 에이전트

 

홀란드의 공식 에이전트는 미노 라이올라(Mino Raiola)다. 항간에는 그가 중개인에 지나지 않는다면 소문이 돌기도 했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2020년 12월 14일 골든 보이(Golden Boy) 시상식 때 홀란드는 라이올라가 세계 최고의 에이전트이며 지속적으로 함께 일하고 싶다는 인터뷰(Interview)를 한 바 있다. 또한, 라이올라도 홀란드의 거취나 만족도, 행보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언론에 밝히면서 에이전트 특유의 행세를 이어나가는 중이다.

 

 

 

5. 후원사

 

현재 나이키(Nike)가 엘링 홀란드의 개인 후원을 담당하고 있다. 후원사 또한 이적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눈여겨봐야만 한다. Nike는 또다시 홀란드가 리오넬 메시의 아디다스(Adidas)나 네이마르(Neymar)의 퓨마(Puma)가 후원하는 팀을 선택하지 않길 바랄 것이다. 참고로 현재 도르트문트의 공식 후원사는 퓨마다.

 

 

물론 메시의 은퇴 시기가 머지 않은 만큼 아디다스가 홀란드 영입 성사를 계기로 개인 스폰서(Sponsor)를 Nike로부터 빼앗아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아디다스가 후원하는 팀은 맨유, 레알 마드리드(Real Madrid), 유벤투스(Juventus), 바이언 뮌셴(Byern Munchen) 등이 있다. 반면 Nike는 첼시(Chelsea), 리버풀(Liverpool), 바르셀로나(Barcelona) 등을 지원하는 중이다. 맨체스터 시티(Manchester City)는 퓨마다.

 

 

 

6. 연봉

 

정확한 바이아웃 금액을 알 순 없지만 어떤 금액이든 현재 홀란드의 퍼포먼스(Performance)에 비하자면 매우 저렴한 편이다. 문제는 값싼 이적료 대신 엄청난 연봉을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는 것이다. 현재 홀란드가 수령 중인 연봉은 대략 6~8m 유로(한화 80~105억)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만약 이적을 한다면 몇 배나 뛸 것은 자명하다. 이를 감당할 구단은 많지 않아 보인다. 특히나, 전 세계적인 악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더욱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럴 경우 앞서 말한 대로 Nike나 Adidas 같은 후원사들의 경제적인 도움이 이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출처 : Haaland Instagra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